「미래청소년학회지」 투고 규정

 

 

2015.07.01

 

 

논문투고 일반사항

 

1. 본 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은 청소년학(교육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사회교육학, 심리학 등), 이와 관련되는 분야의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논문, 사례연구, 조사보고 및 기타자료에 한하며, 다른 학술지 또는 간행물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타 학술지나 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경우는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다).

 

2. 동일 호에 단독 저자로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는 한 편으로 제한하며, 다른 단독 논문은 물론 공동 논문을 추가적으로 투고할 수 없다. 다만 제 1저자가 아닌 제 2저자 혹은 교신 저자로 복수 투고하는 경우에는, 두 편에 한해 인정한다.

 

3. 본 학회지의 출판은 년 간 4회를 원칙으로 한다. 단 특별한 사안이 있을 경우에는 특호를 출판할 수 있다. 출판시기는 1호는 3 30, 2호는 6 30, 3호는 9 30, 4호는 12 30일로 정한다.

 

4. 게재여부와 순서는 편집위원회 및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편집위원회가 결정한다.

 

5. 논문게재 시 투고자는 게재료와 논문심사료를 본 학회에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심사료는 10만원으로 투고 시 납부하고, 게재료는 개인 논문의 경우 20만원, 외부 연구비 지원을 받은 논문의 경우 30만원으로 게재 확정시 납부한다. 그리고 학회에서 정한논문 분량(20매)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인쇄 쪽 당 15,000원씩 인쇄실비에 해당하는 게재료를 부담한다.

 

6. 별쇄본은 논문 게재한 연구자에게 기본으로 20부를 제공한다. , 추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가비용을 부담한다.

 

논문작성 원칙

 

1. 모든 논문은 가능한 한한글과 컴퓨터 한글파일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JAMS)으로 제출한다.

 

2. 논문작성의 분량은 200자 논문지 100매 내외로 한다. 컴퓨터 프린터로 출력할 경우는 아래 논문 편집 규격을 맞춰 B5용지로 약 20페이지 내외(참고문헌 포함)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논문 편집 규격>

용지설정: B5, 글자모양(글꼴: 신명조, 장평: 95, 크기: 10, 자간: 0), 여백주기(위쪽: 20, 아래쪽: 20 왼쪽: 20, 오른쪽: 25, 머리말: 15, 꼬리말: 15), 문단모양(줄간: 170, 정렬방식: 혼합, 나머지는 모두 0으로 할 것)

용지설정 및 여백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줄간

정렬방식

나머지

B5

, 아래, 왼쪽 : 20

오른쪽 : 25

머리말, 꼬리말 : 15

신명조

10

95

0

170

혼합

0

 

 

3. 논문은 한글전용을 원칙으로 하되 외래어는 첫 번에 한하여 한글원문 옆에 괄호 하여 부기 한다(외국어 논문은 한글로 번역하여야 한다).

 

4. 논문에는 한글과 영문의 초록을 붙여야 한다. 한글초록은 논문의 전면에 영문초록은 논문의 뒷면에 붙여야 하며, 분량은 1000자 내외(영문의 경우 200단어 내외)를 원칙으로 한다.

 

5. 논문의 순서는 제목, 한글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서로 나누어 작성한다.

 

6. 논문에는 논문제목, 저자의 성명, 소속기관 및 직위, 이메일 주소를 각주를 달아 명기해야 한다.

 

7. 논문작성 요령은 APA스타일에 맞게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참고문헌에는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문헌만을 제시한다. 한국어 문헌은 저자 이름의 가나다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동양어 문헌, 서양어 문헌 순서로 작성한다(각 외국문헌은 각 나라의 자모순에 따라 작성한다).

 

8. 경험적 연구논문의 형식은 제목, 국문초록, 서론(문제의 제기, 목적, 필요성 등 포함) 또는 이론적 배경, 방법 및 절차, 결과, 논의(고안·고찰), 결론(이 부분은 선택적임) 그리고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9. 자료(통계자료, 행정자료 포함)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며, 본문서는 자료 수집의 목적, 방법 및 절차, 자료를 이용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적는다.

 

10. 모든 그림(figure graph)이나 표(table)는 동판을 뜰 수 있거나 쉽게 재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graph의 경우는 좌표값을 명기할 것) 제시되어야 하고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 그림 1. 과제형태의 효과),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써넣는다(: 6. 평균회상 반응수). 본문에서의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언급한다(: 그림 1에서…, 1에서…). 그리고 표는 가능한 한 간결하게 만들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세로 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 문헌인용을 본문에서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홍길동(1970)……

홍길동과 박석김(1985)……

홍길동, 박석김 및 이김정(1990)……

이 결과(홍길동, 1970)……

이들의 연구(홍길동 등, 1990)……와 같이 논의하였다(홍길동 등, 1990).

Grice(1990)……

Grice Barron(1991)……

Grice (1987)……

그의 연구(Gricen, 1990)……

그들의 연구(Grice et al, 1990)……와 같이 밝혀졌다(Gricen, 1990).

 

12. 참고문헌의 작성요령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목록은 본문에 인용되거나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참고문헌은 국문서, 동양서, 서양서 순으로 적는다. 이 때 국문서는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작성하고 외국어 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작성한다. , 중국어 및 일본어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 또는 한글 표기를 한다.

국문 학술지명, , 도서명은 신명조로 진하게 표기하고, 영문 학술지명, ,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영문 참고문헌의 경우 논문제목이나 서명은 첫 단어의 첫 번째 spell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학회지(Journal)은 매 단어마다 첫 spell을 대문자로 표기한다. , 제목에 콜론이 있는 경우에는 콜론 이후의 첫 spell은 대문자로 표기한다.

학회지 논문인 경우에는 맨 뒤에 페이지를 명기하며, 이 때 숫자만 표기한다.

인터넷 자료의 인용은 저자, 논문명, 웹주소의 순으로 한다.

 

실 예)

(1) 단행본

김사랑 (1993). 한국청소년복지학. 서울: 청소년복지출판사.

Writing, J. W. (1995). History of youth welfare: The component method of residential design(2nd ed). N.Y.: McGraw-Hill.

(2) 논문

홍길동ㆍ김사랑 (2000). 고령사회진입에 있어서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대응방안. 청소년복지연구, 3(4), 163-176.

Senrennti, J. & Fox, G. L. (2001). Sex roles, family and society on youth: The twenties and beyond. Journal of Youth and Society, 42(1), 743-756.

(3) 번역서

Tangre, R. (1997). 한국교육개발원 역 (2003). 가정과 청소년: 집이 없는 청소년들.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4) 학술대회 발표 논문

홍길동 (1990). 실직자 가정의 청소년 삶.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제8차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67-95.

(5) 일간지 및 주간지의 기사와 칼럼

중앙일보 (2006). 가출 청소년의 삶: 충격의 현장. 2007. 2. 20. 10.

(6) 일본인 저자명

丸山眞男 (마루야마 마사오) (1964). 現代政治思想行動. 東京: 未來社.

(7) 인터넷 자료

통계청. www.nso.go.kr.

(8) 학위논문

홍길동 (2006). 어머니의 우울과 청소년 자녀의 부적응간의 관계. 한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9) 보고서

홍길동ㆍ홍길순 (2007). 비행소년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10) 인터넷 다운로드 자료

홍길동 (2007).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정보와 청소년간의 의미와 정책과제. 정보화저널, 8(2). http://www.nca.or.kr/main/nca_main.htm.

(11) 편저

홍길동 (2007). 이혼과 부부가 청소년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청소년복지연구회(). 청소년과 가정(pp. 50-78). 서울: 학지사.

Olweus, D. (198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N. Frude & H. Gault(Eds.). Disruptive behavior in schools(pp. 57-76). N.Y.: John Wiley & Sons.

 

13. 각주(footnote)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 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같은 면 하단에 그 내용을 적는다.

 

14.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 Ⅰ, Ⅱ, Ⅲ ……  줄의 중앙에 놓는다.

2단계 :  1,  2,  3  ……  줄의 맨 앞에 놓는다.

3단계 :  1), 2), 3)  ……  줄의 맨 앞에 놓는다.

4단계 : (1), (2), (3) ……  줄의 맨 앞에 놓는다.

5단계 : ①, ②, ③ ……  줄의 3번째 칼럼(한 글자 띄움 자리)에 놓는다.

6단계 : , , ……  줄의 3번째 칼럼(한 글자 띄움 자리)에 놓는다.

 

15. 이상의 투고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논문의 체제 및 기술적인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약간 수정, 보완될 수 있다. 기타 논문 송부 및 편집에 관한 문의는 학회사무실 또는 당해년도 학회지 편집위원장에게 한다.

 

16. 논문를 준비할 때 지켜야 할 기타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참조하거나 미국심리학회가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한다.

 

학회 편집위원장 : 박선영 교수(sypark@knsu.ac.kr)

 

학회지 발간 횟수 : 4 (3, 6, 9, 12)

 

논문접수 마감일 : 학회지 발간 전60일까지 제출 (1/31, 4/30, 7/31, 10/31)

 

논문투고 자격 : 가입비와 연회비를 납부한 학회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함. (, 비회원인 경우, 가입직후 투고 가능함)

 

논문접수 : 온라인 투고(https://f-youth.jams.or.kr)

 

* 문의 : 편집간사 정희진 (f-youth@daum.net / 010-4104-7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