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회칙

제 1 장 총 칙

제 1조 (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이하 본회)라 칭한다. 약어는 『미래청소년학회』로 한다.

제 2조 (목적)

본회는 청소년학 관련 연구와 관련활동을 통하여 청소년 분야 학문의 발전과 청소년 및 청소년지도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위치)

본회의 사무실은 당기 회장이 재직하고 있는 곳에 두고, 필요에 따라 분회를 둘 수 있다.

제 4조 (사업)

본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정기 및 수시 학술대회 개최
2.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의 간행
3. 회원의 연구 활동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4. 국내외의 청소년학 및 관련 학술단체와의 제휴
5. 청소년정책 개발 및 청소년 활동현장 개선을 위한 활동
6. 회원의 유대 및 권익보호와 관련된 활동
7. 기타 본회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

 

 

제 2 장 회원 및 임원

제 5조 (회원의 종류와 자격)

본회의 회원은 본회의 목적에 동의하고 입회하기 위해 소정의 입회신청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서 정회원, 준회원으로 구분하며, 자격기준은 다음의 회원 종류에 따른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정회원의 자격: 다음 각 호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자

1) 청소년학 및 그 인접학문을 전공하여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자.
2) 청소년 분야 수련시설 및 관련기관에 5년 이상 종사하는 자로서 청소년학 및 그 인접학문을 전공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한자 .
3) 기타 이사회에서 특별히 정회원 자격을 승인 받은 자.

2. 준회원의 자격: 청소년학 및 그 인접학문을 전공하여 학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자.

제 6조 (회원의 자격상실)

본회의 회원은 다음 이유로 인하여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본인의 탈퇴
2. 사망 또는 단체의 해체
3. 이사회의 제명 결의

제 7조 (회원의 징계)

본회의 명예를 훼손 하거나 재산상의 손해를 주는 행위 또는 본회의 회원의 자격으로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징계할 수 있다.

제 8조 (임원의 종류)

본회의 회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5인 이내
3. 감사 2인
4. 이사 100인 내외
5. 고문 약간 명

제 9조 (임원의 임무)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본회의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부회장 중 연장자가 이를 대표한다.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감사는 본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고,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한다.

제 10조 (임원의 선임)

1. 회장은 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에서 공표한다.
2. 부회장 5인은 회장이 선임한다.
3. 감사 2인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4. 이사는 회장과 부회장의 추천을 받아 이사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5. 고문 약간 명은 회장을 역임한 자로 이사회에서 위촉한다.

제 11조 (임원의 임기)

본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보선 임원의 임기는 잔임 기간으로 하고 모든 임원은 임기 완료 후 일지라도 후임자의 취임 시까지는 그 직무를 대행하여야 한다.

 

 

제 3 장 총회 및 이사회

제 12조 (총회의 구성과 기능)

1. 총회는 본회의 최고의결기관으로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구성한다.
2.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성하며,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3.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하며, 정기총회에서는 회무를 보고하고 사업계획, 회칙변경, 임원의 선출 및 해임, 예산 및 결산의 승인 기타 중요한 사항을 심의 결정한다.
4. 임시총회는 이사의 결의 또는 정회원의 1/3 이상의 요청에 따라 소집 요구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최한다.
5. 필요시 정기 또는 임시총회는 온라인을 활용한 동의절차를 통해 대체할 수 있다.

제 13조 (총회의 의결)

1. 총회는 정회원 과반수의 출석 혹은 이사회의 또는 운영위원회의 결의로 개회하고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 동수인 때에는 회장이 결정한다.
2. 총회의 의결권은 총회에 참석하는 다른 회원에게 서면으로 위임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임장은 총회개시 전까지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위임장은 출석 정족수에 산입하되 그 표결권은 인정하진 않는다.

제 14조 (이사회의 구성과 임무)

1.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 감사로 구성한다.
2.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1/3이상이 요구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
3. 이사회는 총회에서 위임받은 제반업무를 의결 · 수행하고, 예산 · 결산안 심의, 제규정의 제정과 개정, 회원의 입회와 탈퇴 및 징계, 학회지의 발간, 기타 필요한 사항을 관장한다.

제 15조 (이사회의 의결)

1. 이사회는 이사 1/3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의하며, 가부동수일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한다.
2. 이사회의 의결권은 이사회에 참석하는 다른 이사에게 서면으로 위임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임장은 이사회개시 전까지 이사,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위임장은 출석 정족수에 산입하되 그 표결권은 인정하진 않는다.

 

 

제 4 장 각종 위원회

제 16조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1. 본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둔다.
2. 운영위원회는 회장, 부회장, 각 위원회 위원장, 고문으로 구성된다.
3. 운영위원회에서는 학술대회 개최 및 학회 운영 관련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을 갖는다.

제 17조 (위원회의 설치 등)

본회의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하여 총무위원회,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활동위원회, 연구위원회, 학술연구윤리위원회 등의 필요한 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각 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회장이 따로 정한다.

 

 

제 5 장 재정 및 회계

제 18조 (재정)

본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은 수입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보조금 및 기부금
3. 본회의 사업 또는 재산에서 생기는 수입
4. 기타 수입금

제 19조 (회비의 책정)

정회원, 준회원 및 이사회원의 연회비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인준을 받아 책정한다.

제 20조 (회계연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21조 (사업계획과 예산)

회장은 본회의 연간사업계획과 예산을 매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22조 (결산)

회장은 매 회계연도 세입, 세출 결산서를 작성하여 감사를 받은 다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23조 (해산)

본회가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정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해산하고, 그 해산에 관하여 관련 부처에 신고하여야 한다.

 

 

제 6 장 보칙

제 24조 (회칙개정)

본회 회칙의 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회칙은 2004년 6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회칙은 2007년 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본 회칙은 2011년 4월 29일부터 시행한다.
2. 본 회칙에 규정하지 아니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 칙
1. 본 회칙은 2013년 5월 23일부터 시행한다.
2. 본 회칙에 규정하지 않은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 칙
1. 본 회칙은 2014년 11월 12일부터 시행한다.
2. 본 회칙에 규정하지 않은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